中, 방역시위에 중국 경제성장률도 하락 전망
외신, 백지시위로 사실상 대학 휴교령, 중국 정부도 통제 일변도 한계지적

사진=웨이보
사진=웨이보

베이징에서 백지(白紙) 시위는 중국 경제성장률을 더욱 하락시킬 전망이다.

최근 중국정부의 적극적인 부양정책에도 당분간 중국 경제가 회복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29일(현지시간)CNN은 코로나 봉쇄 조치에 대한 반발로 시작된 중국의 시위가 계속되면서 민주주의 확대 와 반정부 등의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에서 제로 코로나 정책에 반대하는 시위가 확대되고  지속될 경우 중국 경제위축을 넘어 글로벌 경제를 위협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코로나19 발병 이후 규제 와 봉쇄 정책을 고집하던 방역 당국은 시위 확산을 의식한 듯 일부 제한을 완화했다.

9일 중국 국무원 산하 국가위생위원회는   브리핑을 열고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코로나19 브리핑에서 획기적인 조치 내용은 없다는 평가다.

이와관련  전병서 중국경제금융연구소장은 "전체적으로 방역 완화 기조는 이어지지만 금일 시장에서 일부 기대하던 극명한 정책 전환은 없다"고 평가했다.

이른바 고위험군 백신 접종 가속화, 코로나19 지정병원 확대를 강조. 리오프닝을 위한 준비 단계로 해석될수 있다는 반응만 을 내놓았다.

중국은 이제 그만 '제로 코로나'에서 벗어나 이른바 '표적 방역'으로 방역 정책을 재조정해야한다고 IMF  국제통화기금 총재가 이날 언급했다. 

그는 "중국 경제 성장률을 올해 3.2%, 내년 4.4%로 예상하고 있지만,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때라 라 전망치를 하향 조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라고 전망했다.

또한 '제로 코로나' 정책은 중국 국민들에게 가혹할 뿐만 아니라 중국과 세계경제에 미치는 여파가 너무 크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29일(현지시간) 비즈니스인사이더도  마크 헤펠레 UBS 글로벌 자산운용 최고투자책임자(CIO)의  최근 보고서를 인용 "최근 중국 정부의 부양정책에도 불구하고, 중국 경제 변곡점은 여전히 갈 길이 멀다"고 진단했다.

중국 정부도 지난 6개월 동안 다양한 경기부양책을 내 놓았다. 

경제 뇌관으로 꼽히는 부동산 개발업체 지원대책에 이어  올해 들어 두 번째로 지급준비율(지준율)을 25bp 인하하며 시장에 약 5천억위안 규모의 유동성을 공급했다. 

코로나19 발병 이후 봉쇄 정책을 3년 가까이 고집하던 방역 당국은 시위 확산을 의식한 듯 일부 제한을 완화했다.

중국 정부도 백지시위를 마냥 무시할수는 없는 상황이다.

'다이내믹 제로 코로나'의 전반적 방침을 일관되게 견지하되  현실에 맞춰 방역 정책을 계속해서 조정해 나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중국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